아프리카TV를 위협하는 트위치TV 2015년 한국진출 루머 확산
- 아프리카TV/가십본색
- 2014. 11. 5. 00:18
이번 아프리카TV 사과데이를 둘러싼 많은 의혹이 들려오고 있다. 개중에는 2015년 트위치TV가 한국진출을 한다는 얘기가 가장 큰 화두다.
최근 아마존이 1조 원에 인수하는 등의 행보로 트위치TV의 한국진출이 진행되는 것 아니냐는 반응이 지배적인 가운데 그 실체를 파헤쳐봤다.
아마존이 인수만 했을 뿐, 아직 아마존조차 국내진출설이 불투명한 가운데 트위치TV가 한국 진출을 노린다는 소문의 근원은 바로 커뮤니티였다. 2015년 트위치TV가 한국진출에 나선다는 기사를 글마다 덧붙여 신빙성을 더했고 해당 글은 인벤, 루리웹, 인방갤 등에서 같은 게시물이 발견되었다.
필자가 확인한 바로는 대부분 사람이 믿고 있는 해당 기사는 조작이었다. 필자가 원문을 찾기 위해 여러 곳을 뒤져봤고 그 결과, 월스트리트 저널 한국에 기고된 원문을 찾을 수 있었다.
검색을 해봤으나 해당 글은 존재하지 않았으나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했다. 바로 게재한 날짜와 사진이 일치하지만, 제목 내용이 달랐다. 본 제목은 '아마존, 게임 중계업체 '트위치' 1조 원에 인수한다'였다. 즉, 현재 넷상에서 돌아다니고 있는 트위치TV 2015년 한국진출 자료는 전부 날조였다는 소리다. (파닥파닥)
물론, 앞으로 트위치TV가 한국에 진출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다만, 필자가 생각해봤을 때 아마존이 인수했더라도 한국에 상륙한다는 법칙 또한 없다. 현재 아마존조차 한국진출설만 무성한데다 덧붙여 최근 스팀 한국어 지원 중단 사태만 비추어보더라도 아마존이 국내에 쉽게 들어오리라고는 생각하긴 어렵다.
현재 많은 이들이 아프리카TV 운영 및 시스템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지만, 뚜렷한 경쟁업체가 없다는 점에서 '어쩔 수 없이' 이용하고 있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정말 날조된 내용처럼 2015년이 되었든 2016년이 되었든 영원한 것은 없듯이 아프리카TV도 현재보다 더 나은 대책이 필요한 것은 명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