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BJ징징초선 컴백 인터뷰, 17일 방송 복귀
- 아프리카TV/이슈
- 2014. 5. 15. 17:38
아프리카TV 내 대규모 클럽방송으로 자리 잡은 GE 엔터테인먼트가 기존 게임방송만 추구하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콘텐츠로 개척해나가겠다는 포부와 함께 5월 14일 시즌2를 공식화하며 새로운 시작을 알린 가운데 기존 멤버였던 BJ징징초선도 이 대열에 합류해 화제다.
BJ징징초선은 지난 2013년 7월 29일 건강 회복, 성우 준비 등의 이유로 고심 끝에 마지막방송을 진행한 바 있다.
이후 간간이 방송을 열어 생존신고 및 근황을 공개해왔으나, 3월 1일부터 방송을 진행하지 않아 '징징초선 결혼' 소문이 돌 정도로 여러 구설에 오른 가운데 4월 말 자신의 방송국 및 팬카페 '초덕월드'를 통해 5월 중순에 복귀 의사를 밝힌 데 이어 GE 공식 유튜브에서 5월 17일 BJ징징초선 컴백 방송을 예고하는 동영상을 업로드했다.
이에 아프리카헤럴드는 BJ징징초선의 컴백과 향후 방송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Q. 7월 29일 공식적으로 마지막방송 발표 이후에 간간이 방송을 열어 근황을 공개했지만, 공식적으로 방송에 복귀하는 것은 거의 9개월 만인데요, 복귀를 결심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BJ징징초선 : 사실 복귀를 생각하기에 앞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방송을 그만두기로 마음먹었던 그 당시 방송으로 스트레스도 극에 달해있었고 몸과 마음 상태가 말이 아니었어요.
방송하는 것 자체는 좋았지만, 상당한 기간 동안 꾸준히 방송했던 탓에 많이 지쳐있었던 것 같아요. 또한, 그 당시 상황은 저에게 감당하기 힘든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도 있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그때는 저 자신에게 오로지 나를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급작스럽게 방송을 접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 방송과 팬분들에 대한 애정이 각별했기 때문에 많이 아쉬웠었답니다. 그렇게 많은 걸 내려놓고서 지금은 몸과 마음이 편해졌고 삶도 행복해졌지만, 지금도 절 기다리는 팬분들과 그 행복을 함께 나누고 싶었고 새로운 각오로 다시 방송을 시작하고 싶어 다시 이렇게 복귀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기존 건강 문제와 성우 준비, 지인 관계를 쌓기 위해 떠나셨었는데 결과와 최근 근황에 대해 궁금합니다. 또, 앞으로의 방송 계획도 알고 싶습니다.
BJ징징초선 : 건강은 잘 먹고, 스트레스 안 받고 하고 싶은 것도 실컷 하고 지내니 자연적으로 회복되었고요. 친구들도 만나 수다도 떨고 부모님과 좋은 시간도 많이 보냈고 여동생과도 더 사이가 돈독해졌어요. 여행도 다니고 맛있는 것도 많이 먹고 방송하면서 하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했죠. (웃음)
성우는 늘 시험을 볼 준비는 하지만 실력 면에서 저보다 뛰어나신 분들이 너무나도 많아 결과가 좋진 않더라고요. 성우 시험이 자주 있는 것도 아니고 거의 한 해에 많아야 2번 정도라서 제가 다 내려놓고 성우 시험에만 매달린다고 해도 달라질 상황이 아니라는 걸 알기에 방송하면서 여러 방면으로 발전시킬 방향을 찾아 조금씩 단계를 밟아나가며 도전해나갈 계획입니다.
분명 제가 하는 방송이 제가 이루고자 하는 꿈에 한 발자국 더 도달할 수 있게 도움을 줄 거라고 생각하면서요. 앞으로의 방송 계획은 방송하고자 마음을 먹은 시점부터 계획을 다 짜놓았습니다. 이전에 해왔던 콘텐츠에 좀 더 살을 붙여 포토샵 성형외과, 수면동화 등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모양새의 콘텐츠가 있을 예정이고요.
그 외에도 더 많은 콘텐츠를 준비해 GE 유튜브에 초선 채널을 열어 퀄리티있는 동영상을 뽑아 편집하여 업로드할 생각이에요. 늘 녹화방송을 하지 않는다고 속상해하신 시청자분들이 많아 결정한 거고, 동영상을 하드 안에 묵혀두기엔 아까워서 보다 실용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마음에 유튜브까지 손을 뻗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방송하게 되면 시청자분들께 별풍선 선물은 받지 않고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래서 팬 가입을 하는 것처럼 어쩔 수 없는 경우(1개로만 가입 가능) 외에는 정중히 거절할 생각입니다. 방송을 다시 시작하는 이유도 돈을 벌기 위함이 아닌 저를 좋아해 주시고 제 콘텐츠를 좋아해 주시는 팬분들. 그리고 저 자신을 위해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저 제가 만든 콘텐츠들을 즐겨주시고 사랑해주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보상받는 것과 같으니까요.
Q. 요즘 보이는 라디오도 인기가 많지만, 보이지 않는 라디오 (캠 방송을 진행하지 않는 라디오방송)도 만만찮은 인기를 보유하고 있고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여러 사람이 이 현상을 보고 시대를 역행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하는데요, BJ징징초선님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BJ징징초선 : 저 또한 그렇게 방송했었던 BJ로서 보이지 않는 라디오도 상당한 매력이 있는 방송이라고 생각해요. 방송을 통해서 화면보다 목소리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틀어놓고 다른 할 일도 하면서 손쉽게 들어도 충분한 즐거움을 줄 수가 있고 목소리만을 이용한 방송은 저에게 있어서도 성우 준비를 위한 목소리 트레이닝을 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음색이나 발음에 신경 쓰게 되고 말 한 마디 한 마디 하는데 더 신중을 기하게 되죠. 아무리 시대가 좋아지고 여러 형태의 방송들이 쏟아져 나온다 해도 아주 오랜 시절부터 만들어진 라디오의 매력은 거부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Q. 올여름에 BJ징징초선님이 성우를 맡은 게임이 출시한다고 하는 데 사실인가요?
BJ징징초선 : 맞습니다. 이 게임은 제가 방송을 하고 있던 때부터 더빙 제의를 받고 녹음했던 게임인데요, 원래는 그해 가을에 출시되기로 했던 모바일게임이었지만, 사정상 시일이 늦춰지면서 게임 내용이 좀 더 추가되고 2차 추가녹음을 하게 되었어요. 이번 여름 전후로 출시된다고 들었습니다.
간략히 설명해 드리자면, 고양이가 주인공인 게임이고 게임에 나온 모든 효과음 '겨우 이겼네', '피버!', '이 정도는 껌이지~' 등을 더빙한 거예요, 잠깐 미완성된 게임을 보긴 했는데 재미있을 것 같아요. 나오면 저도 꼭 해보려고요. (웃음)
Q. 요즘 트렌드는 다른 BJ와 콜라보하여 합동방송을 진행하는 방송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아프리카TV에서도 이를 독려하는 움직임이 보이는데요, 해보고 싶은 콜라보가 있나요?
BJ징징초선 : 예전에 진행했다가 아프리카TV의 상황 변화로 하지 못하게 된 BJ 합동 더빙방송을 다시 해보고 싶습니다. 성우 준비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고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형태로 작품을 보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물론 재미까지 더해진 이런 더빙방송은 영상으로서도 충분히 희소가치가 있지만, 저작권 문제에 대한 상황이 달라지 않는 한은 앞으로도 힘들지 않을까는 생각에 많은 아쉬움이 남네요.
Q. GE 유튜브를 통해 컴백 동영상을 공개하고 초선 유튜브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히셨는데, 계속 GE 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운영하실 예정인가요?
BJ징징초선 : 네, GE라는 소속은 저에게 있어서 오랜 동료와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저는 거의 초창기 멤버나 다름없어서 더 정이 가죠. GE 소속 대부분의 BJ가 롤 BJ이다 보니 저는 함께할 수 있는 자리가 많지 않아 어울릴 수 있는 상황이 안 되었다뿐이지 다들 좋은 동료들입니다.
GE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할 무렵 제가 방송을 접게 되어 많이 아쉬웠는데 다시 GE에서 더 새로운 모습으로 함께하고자 마음먹었어요. GE 전용 유튜브 채널이 따로 있지만, 제가 준비한 콘텐츠가 많다 보니 GE 유튜브 채널에서 활동하다 채널 안에서 초선채널을 따로 개설하여 꾸며보는 게 어떻겠냐는 제의를 받아 GE에서 만들어주시기로 했어요. 그래서 어느 정도 동영상이 누적되면 채널이 따로 나뉘게 될 것입니다.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BJ징징초선 : 다시 이렇게 방송과 영상을 통해 만날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하니 가슴이 벅찹니다. 남들이 볼 때는 한낱 인터넷 개인방송일지도 모르지만, 저에게 있어서는 저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아낼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예전보다 좀 더 성숙하고 발전된 모습으로 비치길 바라면서 진심으로 시청자분들과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방송을 만들어나고 싶어요.
앞으로 잘 부탁하겠습니다. 아프리카헤럴드에서도 좋은 관심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켜봐 주세요!
후담으로 BJ징징초선은 복귀방송 당일 아직 말하지 않은 중요한 소식을 공개한다고 밝혀 궁금증을 유발한 가운데, 복귀방송은 아프리카TV BJ징징초선 방송국(http://www.afreeca.com/jja1078)을 통해 5월 17일 토요일 오후 9시 30분에 시작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