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를 둘러싼 MCN 전쟁 3인 대담 (김성회/창조/대백과사전)

아프리카TV에 대한 토론을 위해 브로드밴드TV 한국 에이전트 '창조'를 필두로 모인 3인의 토크 코너.

 

주제 : MCN 전쟁 3인 대담

 

참여자

 

아프리카TV 베스트BJ 김성회 개발자

MCN 브로드밴드TV 한국 에이전트 창조

아프리카헤럴드 관리자 대백과사전

 

Intro.

 

 

MCN(Multi Channel Network)이 하는 일은?

 

간단히 말해서 유튜브가 케어를 못 해주는 부분을 MCN이 대체해서 관리를 해주는 곳이다.

 

일반 대중에게 MCN 개념이 알려진 곳이 게임 크리에이터데이다. 처음 진행했을 당시 비공개적으로 양띵과 대도서관에게 초청을 받은 사람 그리고 각종 인터넷방송 및 게임사 관계자가 모인 자리였다.

 

 

한국에 처음 뿌리를 내린 MCN : CJ 크리에이터그룹

 

한국에 최초로 MCN을 들여온 곳으로 CJ라는 유명 대기업의 비호 속에 소속된 크리에이터들은 케이블 진출 및 다양한 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는 곳이다. 처음 크리에이터그룹을 시작할 때 양띵, 대도서관 양대산맥을 주축으로 MCN의 존재를 확실하게 알리게 되었다.

 

현재 크리에이터 그룹 소속은 수백 명이 참여하고 있다. 현재 CJ 크리에이터로 표시되는 네트워크가 여러 개가 있다. 대도서관은 Mnet으로 구분되고 대부분은 CJ 크리에이터그룹으로 등급을 지어 나뉘는 것 같다.

 

 

아프리카TV MCN

 

아프리카TV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MCN이지만, 먼저 베스트BJ가 되고 거기서 또 파트너BJ가 되어야지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조건이 있다.

 

 

트레져헌터 MCN

 

CJ 크리에이터그룹 창시자 송재룡 팀장이 퇴사 후 만든 MCN. 김이브, 양띵, 악어 등 주력 유튜버 영입. 이미 트래픽은 CJ 크리에이터그룹을 넘어섰다.

 

 

ETC Black Ent, 콜랩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