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 없는 아프리카TV, 아이디 해킹에 영정 당하니 탈퇴 후 재가입 하라고?

최근 아프리카TV 아이디 해킹 문제에 회원들의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피해자 A는 아프리카TV를 잘만 이용하다가 어느 날 접속을 하니 영구정지를 당했다는 메시지가 떴다. 마른하늘에 날벼락을 맞은 기분이 아닐 수 없었다.

 

그렇다고 영구정지에 대한 고지를 잘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정지 기간만 영구정지로 표시될 뿐 정지 사유에는 '기타'로 표시돼 피해자 A는 갑작스러운 정지에 발만 동동 구를 뿐이다.

 

다급히 고객센터에 전화해 보지만, 탈퇴하고 재가입을 하라는 말만 반복될 뿐, 원하는 대답을 얻을 수 없었다는 말이 들려오면서 해당 소식에 대해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봤다.

 

 

영정 피해자 A는 고객센터에 문의했다. 영정을 당했는데, '무슨 원인이냐'는 물음에 고객센터 담당자는 '해당 날짜에 사용하는 아이디로 아프리카TV 사설 토토 홍보 방송을 진행했고 이에 정지 처분을 준 것으로 확인된다'고 짧게 답변했다.

 

피해자 A는 BJ도 아닌 단순 시청자로 방송을 전혀 한 기억이 없기에 재차 무슨 영문인지 물었지만, 도용을 당해 피해를 본 것 같다는 추측만 말할 뿐 복구해줄 마음은 없어 보였다. '어떻게 해야 정지를 풀 수 있냐'는 질문에 '사이버 수사대에 직접 문의를 해서 도용범을 직접 잡아내 입증하면 해지해주겠다'고 전혔다.

 

실로 황당할 수밖에 없는 대처. 피해자 A는 아프리카TV에 대한 정나미가 뚝뚝 떨어졌다. 그래도 실낱같은 희망을 품고 그렇게 해서 영정이 풀린 사례가 있느냐는 질문에 '수사결과가 모두 종결되어야 도움을 드릴 수 있다, 하지만 언제쯤 종결이 될지 모르겠다'는 무책임한 답변과 함께 이런 사례에 대한 복구 사례에 대한 물음에는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차라리 광복절 특사가 더 빠르겠다.)

 

 

이후 필자가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해보자, 이런 조치를 당한 사람들을 위해 탈퇴 후 재가입을 하라는 방안을 제시할 뿐이었다. 또, 현재 남아있는 퀵뷰(선물권), 별풍선, 골드, 초콜릿 아이템은 모두 사라지고 결제된 퀵뷰, 별풍선 10개 이상에 대해서만 환불 처리를 해준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for afreecaTV'로 출시된 모바일 게임과 연동된 게임 자료도 모두 해지된다고 밝혔다. (대박~!)

 

궁금한 점이 생겨, '만일 유명 BJ가 이런 상황을 맞이해도 똑같이 대우할 것이냐'는 질문에 '물론이다, 아프리카TV는 똑같이 대우할 것'이라는 대답에 실소를 터트릴 수밖에 없었다.

 

아프리카TV는 과거 보안 회사였다. 하지만 해킹에 취약한 것은 물론, 이처럼 운영까지 막장인 태도를 지속해왔다. 현재도 포털 사이트에 아프리카TV 해킹만 검색해도 피해사례는 줄을 잇고 있는 가운데 네티즌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다시 아프리카TV를 재가입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과연 아프리카TV는 아프리카TV 유명 BJ가 이렇게 해킹을 당해서 피해를 보더라도 같은 대처를 할까? 절대 'No'다. 이번 기회로 아프리카TV를 다시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아프리카TV는 기억해야 한다. 이런 주먹구구식 운영이 계속된다면 절대 일류가 될 수 없음을.

댓글